추경호 "내년 리바운드… 韓보다 성장률 높은 선진국 별로 없어"(종합)

추경호 "내년 리바운드… 韓보다 성장률 높은 선진국 별로 없어"(종합)

운영자 2 66 2023.10.16 04:03

추경호 "내년 리바운드…

韓보다 성장률 높은 선진국 별로 없어"(종합)

 

송고시간2023-10-15 16:05 요약beta 공유 댓글6 글자크기조정 인쇄

 

이준서 기자

 

IMF·WB 연차총회 기자간담회…"주요국 중 2%대 초반 유일, 반도체 회복국면 진입"

'이-팔 전쟁'엔 "불확실성 요인, 상당히 긴장하면서 예의주시"


d8bd923c8efaa91338bd41eb57952b17_1697400045_1874.jpg 

IMF·WB 연차총회 현장에서 기자간담회하는 추경호 부총리

(마라케시=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모로코 마라케시를 방문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현지시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5 [마라케시공동취재단]

 

(마라케시[모로코]=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 "주요 선진국의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를 보면 우리보다 성장률 높은 국가는 별로 없다"라고 말했다.

 

부총리는 모로코 마라케시의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장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내년도 성장 전망치가 2%대 초반인 것인데, IMF 성장률 전망에 따르면 웬만한 경제 규모의 국가 중에서는 2%대 초반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주 IMF가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2.4→2.2%)를 하향 조정한 것을 놓고 저성장 지적이 나오자, IMF가 발표한 주요국별 성장전망치와 비교하며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부총리는 "한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1.4%에서 내년 2.2%로 0.8%포인트(p) 오른다는 것"이라며 "(이번 하향조정으로) 리바운드 크기 정도를 조금 낮춘 것이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굉장히 이례적으로 리바운드를 높게 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성장률도 거론하면서 "금년에는 한국이 20여년 만에 역전당했다는 지적도 받아들인다"며 "다만 숫자의 흐름을 보면 지난해 일본(1.0%)은 한국(2.6%)보다 한참 낮은 성장을 했고, 올해 조금 높은 성장(2.0%)을 했는데 내년엔 다시 1.0%로 떨어진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총리는 "우리나라 성장률이 내년에 2.2%로 나오려면 계속 경기가 우상향으로 가야 한다"며 "IMF가 왜 한국을 긍정적으로 봤을까를 생각해보면 내년에 반도체 경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지면서 한국이 본격적으로 수혜를 받는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업황은 회복 국면에 진입했고, 물가(상승률)도 선진국이 5~6%인데 한국은 2~3%로 중동문제 등 아직 불확실성이 있지만 회복 국면에 진입하기 시작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한국경제의 반도체 의존도를 지적하자, 추 부총리는 "반도체 의존 맞다.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고 생명수 같은 것이라 우리 반도체가 선전하고 있다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사실 반도체뿐만 아니라 배터리, 자동차, 조선, 원전, 방산까지 경쟁력 있는 기업이 많고 K컬처, K콘텐츠, K푸드까지 포트폴리오가 꽤 다양한 편"이라며 "올해 반도체 경기가 안 좋더라도 우리 경제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선방하고 있는 것은 그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d8bd923c8efaa91338bd41eb57952b17_1697400154_9352.jpg 

IMF·WB 연차총회 현장에서 기자간담회하는 추경호 부총리

(마라케시=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모로코 마라케시를 방문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현지 시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3 [마라케시공동취재단]

 

이번 연차총회에서 거론되는 세계 경제 위험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을 첫 번째로 꼽았다.

 

부총리는 "물가 안정을 굉장히 중점적으로 얘기하고 있고 이는 고금리와도 맞물려 있는 것"이라며 "다행스러운 것은 고금리가 대체로 거의 천장을 확인하고 있는 수준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기준금리를 0.25%p 한번 더 올리느냐 마느냐에 대한 논쟁은 있지만, 지금은 거의 고점 부분은 확인하는 것 같다"라며 "고금리 정책은 물가가 어느 시점에 예정했던 궤도로 돌아올 조짐이 보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총리는 "물가안정은 모든 민생과 성장의 첫 출발"이라며 통화·재정 정책의 긴축 기조를 이어가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라고도 전했다.

 

재정운용 기조와 관련해 "정말 긴축적으로 해서 경제에 발목 잡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방만하게 운영해서는 안 된다"며 "어떤 지표로 보면 확장이고, 어떤 지표로 보면 긴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하루살이가 아니다. 정부는 계속 운영돼야 하고 영원하게 가야하지 않겠냐"며 "당장 오늘 맛있는 것 잔치하겠다고 빚내기 시작하면 안 된다. 잔치 한번 한다고 나라가 망하지는 않지만 지난 5년간 이렇게 해왔기 때문에 우리에겐 부담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의주시할 변수로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을 꼽았다.

 

부총리는 "외교적으로도 민감한 주제이고, 사태 전개에 관해 누구도 확실한 정보나 확신이 없는 굉장한 불확실성 속에 있는 것 같다"며 "어느 국가도 단정적으로 얘기하는 상황은 아니고 앞으로도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정학적 불안 요인이 확대될 것인지, 일부 제한적인 불안 양상에 머물 것인지는 누구도 확정적으로 얘기하기 어렵다"라며 "다만, 얼마 전까지 없었던 불확실성 요인이 하나 추가된 건 분명하고, 정부도 상당히 긴장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31015004251002?section=economy/all

댓글

운영자 2023.10.16 04:04
리바운드 (rebound)
1.농구에서, 슈팅한 공이 골인되지 아니하고 림이나 백보드에 맞고 튀어 나오는 일.
2.배구에서, 상대편의 블로킹에 걸려 공이 되돌아오는 일.
3.럭비에서, 공이 손ㆍ발ㆍ다리 이외의 곳에 맞고 상대편이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일.
운영자 2023.10.16 04:05
림2 (rim)
1.자동차나 자전거 따위에서 바퀴의 테를 이루는 고리 모양의 부분. 여기에 고무 타이어를 고정한다.
2.농구에서, 농구대의 수직 판에 공을 던져 넣도록 고정되어 있는 둥근 테.